호이스팅(hoisting)이란?
호이스팅이란 "끌어올린다"라는 뜻으로 변수 및 함수 선언문이 스코프 내의 최상단으로 끌어올려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변수 호이스팅에 의해 var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변수 선언문 이전에 참조할 수 있습니다. 단, 할당문 이전에 변수를 참조하면 언제나 undefined를 반환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선언문"이라는 것이며 "대입문"은 끌어올려지지 않습니다.
기술적으로 정확한 답변 : 실행 컨텍스트 생성 시, 렉시컬 스코프 내의 선언이 끌어올려 지는 것이 호이스팅입니다.
호이스팅이 발생하는 원리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23장 실행 컨텍스트 발췌)
자바스크립트 엔진은 소스코드를 "소스코드의 평가"와 "소스코드의 실행" 과정으로 나누어 처리한다.
소스코드 평가 과정에서는 실행 컨텍스트를 생성하고 변수, 함수 등의 선언문만 먼저 실행하여 생성된 변수나 함수 식별자를 키로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렉시컬 환경의 환경 레코드)에 등록한다.
소스코드 평가 과정이 끝나면 비로소 선언문을 제외한 소스코드가 순차적으로 실행되기 시작한다. 즉, 런타임이 시작된다. 이때 소스코드 실행에 필요한 정보, 즉 변수나 함수의 참조를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서 검색해서 취득한다. 그리고 변수 값의 변경 등 소스코드의 실행 결과는 다시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 등록된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소스코드가 실행된다고 생각해보자.
var x;
x = 1;
자바스크립트는 위 예제를 2개의 과정으로 나누어 처리한다. 먼저, 소스코드 평가 과정에서 변수 선언문 var x;를 먼저 실행한다. 이때 생성된 변수 식별자 x는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 등록되고 undefined로 초기화된다.
소스코드 평가 과정이 끝나면 비로소 소스코드 실행 과정이 시작된다. 변수 선언문 var x;는 소스코드 평가 과정에서 이미 실행이 완료되었다. 따라서 소스코드 실행 과정에서는 변수 할당문 x=1;만 실행된다. 이때 x 변수에 값을 할당하려면 먼저 x 변수가 선언된 변수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 x 변수가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다시 말해, x 변수가 선언된 변수인지 확인한다. 만약 x 변수가 실행 컨텍스트가 관리하는 스코프에 등록되어 있다면 x 변수는 선언된 변수, 즉 소스코드 평가 과정에서 선언문이 실행되어 등록된 변수다. x 변수가 선언된 변수라면 값을 할당하고 할당 결과를 실행 컨텍스트에 등록하여 관리한다.
let, const에서는 호이스팅이 발생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이유
전역 코드 평가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전역 실행 컨텍스트 생성
2. 전역 렉시컬 환경 생성
2.1. 전역 환경 레코드 생성
2.1.1. 객체 환경 레코드 생성
2.1.2. 선언적 환경 레코드 생성
2.2. this 바인딩
2.3.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 결정
2의 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전역 렉시컬 환경 생성하고 전역 실행 컨텍스트에 바인딩한다.
전역 렉시컬 환경을 구성하는 컴포넌트인 전역 환경 레코드는 전역 변수를 관리하는 전역 스코프, 전역 객체의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와 빌트인 전역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를 제공한다.
기존의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와 ES6의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를 구분하여 관리하기 위해 전역 스코프 역할을 하는 전역 환경 레코드는 객체 환경 레코드와 선언적 환경 레코드로 구성되어 있다. 객체 환경 레코드는 기존의 전역 객체가 관리하던 var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와 함수 선언문으로 정의한 전역 함수, 빌트인 전역 프로퍼티와 빌트인 전역 함수, 표준 빌트인 객체를 관리하고, 선언적 환경 레코드는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를 관리한다.
ES6의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되지 않고 개념적인 블록 내에 존재하게 된다. 여기서 개념적인 블록이 바로 전역 환경 레코드의 선언적 환경 레코드다.
따라서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전역 변수는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전역 객체의 프로퍼티로서 참조할 수 없다. 또한,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선언 단계"와 "초기화 단계"가 분리되어 진행한다. 따라서 초기화 단계, 즉 런타임에 실행 흐름이 변수 선언문에 도달하기 전까지 일시적 사각지대에 빠지게 된다.
위 그림에서 y 변수에 바인딩 되어 있는 <uninitialized>는 초기화 단계가 진행되지 않아 변수에 접근할 수 없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표현이다. 실제로 <uninitialized> 라는 값이 바인딩된 것이 아니다.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도 변수 호이스팅이 발생하는 것은 변함이 없다. 단, let const 키워드로 선언한 변수는 런타임에 컨트롤이 변수 선언문에 도달하기 전까지 일시적 사각지대에 빠지기 때문에 참조할 수 없다.
용어 공부
실행 컨텍스트(Execution Context) : 실행 컨텍스트 스코프, 식별자, 코드 실행 순서 등을 관리하여 소스코드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제공하고 코드의 실행 결과를 실제로 관리하는 영역이다. 실행 컨텍스트는 식별자(변수, 함수, 클래스 등의 이름)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스코프와 코드 실행 순서 관리를 구현한 내부 메커니즘으로, 모든 코드는 실행 컨텍스트를 통해 실행되고 관리된다. 식별자와 스코프는 실행 컨텍스트의 렉시컬 환경으로 관리하고, 코드 실행 순서는 실행 컨텍스트 스택으로 관리한다.
렉시컬 환경(Lexical Environment) : 식별자와 식별자에 바인딩된 값, 그리고 상위 스코프에 대한 참조를 기록하는 자료구조로 실행 컨텍스트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다. 렉시컬 환경은 키와 값을 갖는 객체 형태의 스코프(전역, 함수, 블록 스코프)를 생성하여 식별자를 키로 등록하고 식별자에 바인딩된 값을 관리한다. 즉, 렉시컬 환경은 스코프를 구분하여 식별자를 등록하고 관리하는 저장소 역할을 하는 렉시컬 스코프의 실체다. 렉시컬 환경은 환경 레코드와 외부 렉시컬 환경에 대한 참조 두 개의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 엔진과 런타임 (1) | 2024.02.06 |
---|---|
[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란 어떤 언어인가? (0) | 2024.02.05 |
코드 에디터를 위한 iframe 디자인 패턴 (0) | 2024.01.10 |
[JavaScript] 클로저(Closures) - 활용편(2/2) (0) | 2024.01.05 |
[JavaScript] 클로저(Closures) - 활용편(1/2) (2) | 2024.01.04 |